부문
중학교
팀명
코딩 포유
지역
대구광역시 / 달성군
제목
춤추는 물방울
제안동기 및 목적
비오는날 공공기관을 방문할때 수많은 우산을 씌우는 비닐. 어느날 부터인가 쓰레기통 넘치는 비닐을 보며 마음이 무거워졌다. 편리하게 사용하고 쉽게 버리는 비닐이 사실 지구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다는 사실. 우산비닐 대신 많은 사람들이 비오는날 우산을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제안내용
우산의 표면은 하이드로포빅하여 우산 표면에 젖지않고 흘러 내린다. 짧은 시간에 우산에 닿은 물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닦아 내거나 비닐을 씌워 실내에 들어가는것 등이 있는데 여러가지 문제점이 나타난다.
제안한 아이디어는 우산을 통안에 넣으면 물방울을 진동시키는 특정 주파수가 나오고, 우산 표면에 있던 물방울들이 물접촉각이 커져(동글 동글하게 표면에서 진동함) 마치 천 위에서 춤을 추듯 진동하게 된다.
우산을 넣는 통이 주파수를 전해주는 스피커 형태로 제작이 되고, 우산이 꽂히면 우산이 마르는 동안 음악이 흘러 기다리는데 지루하지않게 해준다.

우산을 꼽는것 역시 블럭 형으로 제작하여 공공기관의 규모와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그 양을 조절할 수 있고 일자형, ㅁ형 등 조립하여 편리함을 증가 시킨다.
선행연구 검토
.우산 비닐 : 우산 비닐은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후 비닐이 환경문제를 야기시킨다.
천으로 닦아내는 우산 물기 제거기 : 비닐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물을 잘 흡수하는 재질로 우산의 물기를 쉽게 닦아서 물기를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젖어있는 천이 바로 마르지 않아 습한 상태를 유지하면 세균 번식등의 위생 건강 문제를 야기시킨다.
용도 및 효과
과학시간에 소리에 대해 배울때 북위에 있는 물방울, 좁쌀 등이 음악에 의해 춤추는 영상을 보았을것이다.
기존의 우산의 물기 제거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비닐이다. 이는 사용후 나온 비닐을 재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버리므로 환경 문제를 일으켜 피하는것이 좋다.
게다가, 고흡수성 재질의 천을 이용한 기기의 경우는 젖은 환경에서 박테리아나 세균이 번식할 수도 있어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제안한 아이디어는 소리의 주파수를 이용하여 물방울을 진동시켜 우산의 물기를 털어낼 수 있어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쓰레기를 만들지않고, 번거롭게 힘을 주지않아도 쉽게 물기를 제거할 수 있으며 위생적이다. 우산이 마르는동안 스피커를 통해 우리에게 음악이 흘러나오기 때문에 기다리는것이 지루하지않고, 공공장소에 맞게 블럭형으로 크기를 조절하거나 모양을 변형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작성일
2021-06-30 01: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