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문
중학교
팀명
저스티스
지역
경기도 / 시흥시
제목
양방향 과속 카메라
제안동기 및 목적
아빠의 차를 타고 고속도로나 일반 도로를 달리다 보면 과속 카메라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운전자들은 과속을 하다가 카메라가 보이면 속도를 줄이다가 다시 카메라를 지나면 과속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운전자들의 과속을 방지하고 사고 없는 교통 환경을 만들고자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제안내용
현재의 과속 카메라는 정면으로 오는 차량만 과속 여부를 측정할 수 있고 지나가는 차량의 뒷모습을 통하여 과속을 측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운전자들은 카메라를 지나면 다시 과속하는 습관을 갖고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카메라를 양면 카메라 형태로 설치하여 카메라를 지나가도 일정 거리까지는 과속을 하지 못하게 하여 카메라 앞뒤 일정한 거리 내에는 안전 지대가 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선행연구 검토
기존은 차량이 달려오는 방향으로만 속도 측정을 하며 양방향으로 측정되는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현재의 속도 측정 방법(지면에 터치선을 두 바퀴가 터치 했을 때 속도 측정)을 전 후방에 일정한 거리에 설치하면 되므로 현재의 기술로 충분히 실현가능한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용도 및 효과
일반 도로나 고속도로, 특히 스쿨 존에 설치한다면 지금보다 운전자들의 주의 깊은 운전으로 좀 더 안전한 환경을 만들 것이라 생각됩니다.
작성일
2021-06-29 21:5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