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문
중학교
팀명
꿈나무 YES
지역
충청북도 / 옥천군
제목
해지면 빛나는 애완동물 안전조끼
제안동기 및 목적
지난 가을 저녁 우리 집 강아지를 데리고 산책을 하려고 집을 나섰다. 그런데 갑자기 흥분한 개가 세게 달려서 그만 목줄을 놓쳐 어둠 속으로 사라져 버렸다. 2차선도로가 가까이 있어 더욱 당황스럽고, 나는 너무나 깜짝 놀라서 허겁지겁 달려갔지만 어둠 속에서 어찌 찾을까 머리가 하얘졌다. 다행히 사고 없이 강아지를 찾을 수 있었다. 그래서 이런 위험한 상황에서도 애완동물을 쉽게 식멸할 수 있는 장치 도구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제안내용
1. CDs (황화 카드뮴)의 특성인 어둠 속에서는 빛이 나고 밝은 곳에서는 빛이 사라지는 원리를 적용하였다. 황화 카드뮴은 비의 양에 따라 저항 값이 바뀌는 화합물로 주변이 밝으면 저항 값이 작아지고, 주변이 어두우면 저항 값이 커진다. 즉 주변의 발기를 감지하는 조도센서를 이용해 불이 켜지게 한다.
2. 애완동물용 조끼에 작은 발광다이오드 LED등(0.6V-0.7V)을 부착하여 불이 들어오게 한다.
3. 트랜지스터(c1815)로 스위치 역할을 한다.
선행연구 검토
애완용발광조끼-발광섬유를 부착한 끈으로 만든 애완견줄
광섬유발광장치를 구비한 애완동물용조끼- 애완조끼에 발광섬유를 잘라붙여 디자인 한 옷
용도 및 효과
1. 애완동물과 산책을 나갈 때 안전하고 어두운 곳에서도 애완동물을 금방을 찾을 수 있어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다.
2. 도로교통의 위협에 벗어나 애완 동물과 주인이 편안하게 산책을 즐길 수 있다.
3. 태양광 판넬을 이용하여 충전식 조끼 제품으로 전기가 필요 없어 환경보호에 앞장설 수 있다.
작성일
2021-06-29 21:16:30